우리 주위에는 비염으로 인해 고통을 받으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아는 만큼 돈이 보이는 정보

👉 1인당 100만원까지 지원! 9월, 10월 추가지원금 확인하세요

👉 50만원까지 지급합니다! 추석 명절 지원금 받으세요

👉 대출이 있다면 확인하세요! 정부에서 빚 대신 갚아줍니다. 


비염

비염은 코 속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재채기이나 코막힘 그리고 콧물이 과도하게 흘러내리는 질환을 말합니다. 

비염이 없으신 분들 중에선 비염을 단순히 콧물이 나고 재채기가 나오는 증상 정도로 가볍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코 감기가 정말 심하게 걸려서 하루 종일 휴지를 들고 다니며 코 풀고 콧물에 시달려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정도만 해도 정말 괴롭고 힘들죠 중증 비염의 경우 이것보다 몇 배는 더 힘들다고 합니다. 

더구나 코감기 같은 경우는 약을 먹으면 끝이지만 비염인 사람들은 그 고통을 평생 동안 달고 살아갑니다. 

어쨌든 알레르기 비염은 생명을 위협한다거나 하는 위중한 질환은 아니지만 콧물과 재채기 그리고 가려움 등을 동반하며 삶의 질을 굉장히 떨어뜨리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비염 예방과 완화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는 우리 전통차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생강차

첫 번째는 바로 생강차입니다. 생강은 항균과 항바이러스 그리고 살균 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서 콧물이나 기침 그리고 가래 같은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말초 혈관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 및 면역 과민반응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2. 녹차

두 번째는 바로 녹차인데요.

녹차에는 항알레르기 물질로 알려진 카테킨 성분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크게 완화시켜줍니다. 

실제로 녹차를 즐겨 마시는 일본에선 녹차가 알레르기 증상을 무려 50%나 감소시킨다는 논문을 예전에 발표했고 국내에서도 동물 실험을 통해 녹차의 항알레르기 효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

3. 유근피차

세 번째는 바로 유근피차입니다. 

느릅나무의 껍질인 유근피는 예로부터 코질 안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왔는데요. 

실제로 동의보감에선 유근피의 효능에 대해 폐에 기가 차서 숨이 차고 기침하는 것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코 속 염증 제거 및 항균과 살균 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서 예로부터 알레르기 비염이나 아토피 피부 환자에게 실제로 유근피는 많이 쓰이는 한약재입니다.

4. 대추차

네 번째는 바로 대추차입니다. 대추는 비타민 a, b, c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코 속 점막의 염증을 진정시켜주고 코점막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그 성질이 따스해서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데요. 

몸이 따뜻해질수록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이 더욱 높아진다는 거 다들 잘 아실 겁니다.

거기다 대추는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몸 속 발암물질을 흡착하는 해독 기능도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대추차를 만들어 드실 땐 물 약 3컵 정도의 대추 10개 정도를 넣고 30분 정도 끓여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5. 작두콩차

다섯 번째는 바로 작두콩차입니다. 작두콩은 일반 콩에 비해 비타민 a와 비타민 b 그리고 c까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 작용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고 비염과 축농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작두콩 역시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고 다량의 비타민들은 피로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수세미차

마지막 여섯 번째는 바로 수세미차입니다. 

수세미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와 사포닌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고 체내에서 항염 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수세미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여러분 잘 아시는 도라지와 인삼에도 많이 들어있는 성분인데요. 

이것은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호흡기 질환에도 너무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다만 수세미는 대추나 작두콩과는 다르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만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력이 떨어지시는 분들은 과다 복용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몸 상태에 따라서 조절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비염에 특효를 보인다고 알려진 우리 전통차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카테고리: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