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물건을 사고 팔 때 많이 하는 것이 택배 거래입니다.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 지인에게 음식이나 필요한 물건을 보내야 하거나 받아야 할 때 종종 이용하는 것이 택배인데요. 

그동안 살면서 우체국에서 한 번이라도 우편이나 소포 보낸 적 있으시다면 오늘 내용은 꼭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의외로 이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오늘 안내드릴 내용 꼭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은 택배 보낼 때 어디를 가장 많이 이용하시나요?

직장이랑 가까운 곳이나 내가 익숙하고 편한 곳을 선택하기도 하고 배송이 조금 더 정확하게 된다고 생각하는 곳을 이용하곤 하는데요. 

아마 많은 분들이 대표적으로 이용하시는 곳이 우체국 택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먼 곳에 있는 가족에게 필요한 물건을 보낼 때 중요한 서류 등을 보낼 때 종종 이용하곤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의외로 잘 모르고 있던 우체국 관련 내용이 있는데요. 

우리 생활 속에서도 필요에 따라 잘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하나씩 확인해 보시고 혹시라도 몰라서 못 받고 있던 서비스는 없었는지 꼭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우체국에서 이것도 배달해 드린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보통 의류 과자 책 등 물건을 많이 보내곤 하는데요. 

이런 경우 한 번쯤 있으실 때가 있죠. 

멀리 계시는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고 싶을 때입니다. 

직접 찾아뵙고 전달해드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거리가 너무 멀어서 직접 찾아뵙는 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부모님 통장 계좌로 송금해 드려서 찾아서 사용하실 수 있으면 좋지만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은행 거래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도 계실 수 있죠 이럴 때 우체국에 이 제도를 이용해 보시면 됩니다. 

현금 배달 서비스

바로 현금 배달 서비스입니다. 

우체국을 통해서 물건만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사람에게 직접 현금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특히 시골에 계신 부모님께 현금을 보내드려야 할 때 해당 제도를 잘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우체국 현금 배달은 현금을 받는 분에게 우편으로 배달하는 서비스로 10원에서 100만 원까지 배달 가능합니다. 

또한 우체국에 의해서 현금이 분실된 경우에는 전액 변상해드리는 안심 서비스입니다.

수수료

우체국 계좌가 없어도 무통장 입금으로 가능하고 송금액에 따라 발생하는 수수료는 다르지만 10만 원을 현금 배달로 보낼 경우에 수수료는 약 4100원 발생합니다. 

등기 통상 3~ 4일 정도 소요되고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배달 소요일에서 제외됩니다. 

배달되지 않는 장소

결혼식장 장례식장 사서함 등 일시적인 장소에는 배달되지 않습니다.

우체국 홈페이지 우편 부가서비스 현금 배달 경로를 통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음 내용은 조금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가끔 우리가 길이나 어떤 장소에서 떨어져 있거나 방치되어 있는 분실된 휴대폰을 발견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휴대폰을 주었을 때 앞으로는 이렇게 해보세요. 

휴대폰을 주었을 때

가까운 우체국에 습득한 휴대폰을 가지고 방문하세요.

그리고 습득 신고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휴대폰은 2주 안에 원주인에게 소포로 발송되며 휴대폰을 찾아준 사람에게는 문화상품권이 지급됩니다. 

즉 신고자는 휴대폰도 찾아주고 문화상품권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 신형의 경우 1만 원, 구형의 경우 5천 원의 문화상품권이 지급됩니다. 

문화상품권은 지급 여부를 판별하여 신고자에게 등기로 지급됩니다. 

단 라벨이나 일련 번호가 없거나 배터리 안테나 풀립이 없는 폰 액정이 깨진 폰 작동되지 않는 폰 기타 이동전화 기능이 없는 단말기 등은 상품권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음 소개드릴 우체국 서비스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년에 몇 번씩 꼭 생길 수 있는 것이 경조사인데요. 

친한 친구나 가족 혹은 지인의 결혼식이나 장례식 등 경조사에 참석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급한 일이 있거나 거리가 너무 멀어서 참석하기 어려울 때도 있는데요. 

우체국 경조금 배달 서비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우체국 경조금 배달 서비스입니다. 

직접 만나지 않더라도 우체국을 통해서 경조금을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우체국 경조금 배달 서비스의 장점 중 하나는 단순히 돈만 배달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식 장례식 등 어떤 경조사인지에 따라 알맞은 봉투에 담아서 함께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우체국 예금보험 창구에 방문해서 신청하시거나 우체국 예금보험 누리집에 접속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약 주소를 모를 경우에는 이름과 전화번호만 있어도 경조금을 보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송금 요청 완료 후에 송금 정보와 경조 메시지가 받는 사람에게 문자로 전송되고 수신 동의한 후 본인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 송금을 원할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경조사에 맞는 예쁜 봉투에 담아서 함께 전달됩니다. 

1회 최대 200만 원, 1일 최대 300만 원까지 송금 가능하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내용은 소포나 편지를 보낼 때 꼭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보내야 할 서류나 물건이 있는데 도저히 우체국을 방문할 시간이 안 될 때가 있죠. 

우체국 무인창구

이럴 때는 우체국 무인 창구를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면 창고 이외에도 비대면으로 우편이나 소포를 보낼 수 있는 무인 우편 창고가 있고 해당 우편 창고를 이용하면 밤에도 보낼 수 있습니다.

단 무인 창고가 설치된 우체국도 있고 그렇지 않은 우체국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방문하려는 곳에 우체국이 무인 우편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하신 후 방문하시면 좋겠습니다. 

무인 우편 창고는 내부에 있는지 외부에 있는지에 따라서 이용 시간이 다릅니다. 

내부에 위치한 경우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 평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외부에 위치한 경우에는 365일 연중 무휴 오전 9시에서 밤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업무 시간이 지난 후 접수한 접수물은 당일이 아닌 평일 기준으로 그다음 날 수거되기 때문에 발송해야 하는 날짜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의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우편 번호 등 필요한 정보를 꼭 미리 잘 확인하셔서 잘 포장된 우편물을 무인 창구 안내에 따라 접수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우리가 의외로 잘 모르고 있는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목차

카테고리: 생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