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를 맑게 해주는 보약 보다 더 좋은 미역 효능 4가지

오늘은 미역 효능에 관해서 말씀드리고자 하는데요. 예로부터 미역은 피를 맑게 해주며 기운을 복돋아주는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왔는데요. 

동의보감에서 미역에 대해 말하길 몸에 열이 나면서 답답한 것을 없애주고 피를 맑게 해줘서 뭉친 것을 풀어주며 그 성질이 차갑지만 독성은 없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성이 없는 미역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보약보다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단지 가격이 싸고 저렴해서 흔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미역이 몸에 얼마나 좋은지 모르시는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오늘은 이런 보약과도 같은 미역 효능 4가지에 관해서 알아볼텐데요. 가족을 위해서 자주 미역을 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고혈압과 혈액순환 개선

바로 미역에 함유되어 있는 알긴산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이상지질 혈증과 동맥 경화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거기다 미역에는 요오드 성분을 비롯한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피를 맑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아이를 낳은 산모들이 산후조리로 미역국을 먹는 것을 많이들 보셨을 텐데요. 

산모가 아이를 낳고 미역국을 먹는 이유도 미역이 지혈과 자궁 수축을 도울 뿐만 아니라 피를 맑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암 예방

김과 미역 같은 해조류는 여러 가지 암을 예방해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유방암에 뛰어난 효능을 보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암 관련 교수님 두 분이 유방암 확진자들을 대상으로 미역을 섭취한 그룹과 섭취하지 않은 그룹을 비교 분석한 실험이 있었는데요. 

그러자 미역을 꾸준히 섭취한 그룹에서 유방암 재발 확률이 무려 30% 가까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바로 미역에 풍부한 요오드 성분이 유방암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미역과 같은 해조류에는 알긴산 후이코단 등의 섬유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섬유질은 장에서 당분의 소화 흡수를 방해해 피아 지방과 체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아줍니다. 

또 대장의 운동을 도와 변비 및 대장암을 예방하고 우리 몸에서 발암물질을 흡수해서 배설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발암물질을 제거하는 데도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중금속 배출과 노화 방지

미역은 오염 물질로 혼탁해진 우리 몸을 깨끗이 청소해주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미역에 들어 있는 수용성 섬유질 성분인 알긴산은 체내에 들어 있는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 아주 효과적인데요.

끈끈한 점액 성분인 알긴산이 기관지의 건조함을 막고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역에 많이 들어 있는 후이코단 성분은 몸 안에 들어 있는 나쁜 독소들을 배출시켜주는 작용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칼슘은 우리 몸에 있는 뼈와 관절의 건강을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성분 중 하나인데요. 

미역에는 우유와 시금치의 무려 10배가 넘는 엄청난 양의 칼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양의 칼슘 성분은 뼈 건강을 지켜주고 관절을 튼튼하게 만들어 골다공증을 예방시켜줍니다.

우리 몸은 나이가 들수록 뼈에서 점점 칼슘이 빠져나와 약해지게 되는데요. 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이렇게 빠져나간 칼슘을 반드시 보충해 줘야 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많은 어르신 분들일수록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미역을 더욱 많이 드셔야 합니다.

만약 미역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미역국처럼 미역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기회가 잘 없으신 분들은 미역을 잘게 부셔서 끓는 물에 조금씩 넣어 차로 마시면 미역에 좋은 효능을 보다 간편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당뇨 고지혈증 없어지는 식사순서 방법

당신이 몰랐던 내장지방 녹여주는 음식 5가지

당신이 몰랐던 여성질환 좋은 음식 4가지

Table of Contents

카테고리: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