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파라고도 불리는 폐는 우리가 숨을 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중요한 기관인데요.
만약 산소를 공급하는 폐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폐렴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 그리고 천식 같은 심각한 호흡기 질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질병들은 폐를 직접 공격하기 때문에 걸리게 되면 숨을 쉬기가 굉장히 힘들어지게 되죠.
폐는 담배를 비롯한 자동차 매연 그리고 각종 미세먼지와 다양한 오염물질들 때문에 단 하루도 편할 날이 없이 가장 많이 시달리는 장기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시름시름 앓고 심지어는 식은 폐도 살리는 정말 너무나도 좋은 음식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생강
생강은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데 매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이나 쇼가울 같은 성분은 항염증과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각종 병원성균에 대해 강한 살균 작용을 하고 기관지와 폐가 세균에 감염될 위험도 줄여줍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혈전의 생성을 막고 혈액순환을 도울 뿐만 아니라 폐암에도 너무나 좋은 음식입니다.
이것은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유황 화합물인 설포라판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설포라판 성분이 폐에 붙은 세균이나 각종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고 거기다 비타민 a와 c를 비롯해서 다양한 비타민들이 워낙 풍부하기 때문에 폐 건강뿐만 아니라 눈 건강과 피부 건강을 위해서라도 브로콜리 같은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은행
은행은 폐와 관련된 질병의 약효가 뛰어나서 예로부터 폐 기능을 돕는 식품으로 아주 유명했죠.
실제로 기침과 가래를 없애고 폐를 맑게 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호흡기의 기능을 돕고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영양 간식으로 틈틈이 즐겨 드시면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다만 은행은 시안배당체와 매칠 피리독신이라는 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니까 반드시 익혀 드셔야 하고요. 그리고 도로 가로수에 떨어진 은행은 줍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은행나무는 공기 중에 나쁜 물질을 흡수해서 정화하는 작용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가로수에서 떨어진 은행들은 결코 이러한 물질에서 안전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중금속인 납과 카드뮴이 기준치 이하라는 결과도 많지만 기왕이면 좀 더 깨끗하고 좋은 환경에서 자라는 은행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자몽
자몽에 들어 있는 나린진이라는 물질은 암을 일으키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는데요.
거기다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도 들어 있기 때문에 오염물질로 찢은 패를 깨끗이 청소하는 데 아주 좋습니다.
물
물은 건강해서 정말 여러 가지로 큰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이것은 물이 몸속 노폐물을 깨끗이 씻어주는 세척 작용이 있기 때문이죠.
또 물은 폐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할 뿐만 아니라 폐에 수분을 유지시키고 점액이 잘 흐르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데요.
이러한 점액은 폐에 붙어 있는 섬모의 적정 농도를 유지시켜서 독소와 미생물 그리고 오염 물질을 배출시키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오늘은 폐 건강에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