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양파 효능 9가지

세계 4대 장수 식품 중 하나인 양파는 식탁 위의 불로초라 불릴 정도로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서양에는 양파를 매일 챙겨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고 할 정도로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대 올림픽 선수들이 체력 보강을 위해 양파즙을 섭취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자연 강장에도 좋으며 옛날부터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중국 사람들에게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뇌졸중 당뇨병 환자가 적은 이유가 바로 양파를 즐겨 먹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양파 효능 9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1. 혈관 건강

양파는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할 식품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특히 양파에는 피를 맑게 해주는 페르세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파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 역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동맥벽이 두꺼워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액 순환 및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항암 효과

양파에는 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유기화 화학물과 플라보노이드 화학물이 풍부하기 때문에 위암 간암 전립선암 유방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양파에는 위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강력한 항암 성분인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암과 대장암 예방에 좋으며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대장암의 용종의 크기와 개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불면증 개선

양파에는 매운 향을 내는 알린이라는 유기유황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를 자극해 혈액 순환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를 많이 느끼는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 껍질에 풍부한 케르세틴 성분 역시 불면증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양파를 잘라 머리 밑에 두고 자는 것으로도 불면증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양파에는 페르세틴 폴리페놀 비타민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페르세틴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며 양파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피부 톤을 맑고 화사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치매 예방

양파에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케르세틴이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의 사멸을 유발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인성 치매 알츠하이머 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파를 먹을 경우 글루타치온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양한 뇌 관련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양파 껍질에는 알맹이보다 30배 이상 많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육수를 낼 때는 양파를 껍질째 넣어 끓이는 것이 치매 예방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글

숨은 국세환급금 환급 받는 방법 알기

모르면 놓치는 통신비 미환급액 조회 방법

1인당 137만원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6. 독소배출

양파는 해독 음식으로 불릴 정도로 비타민c가 풍부하며 치스틴 메티오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몸 안에 있는 니코틴 카르민 중금속 등을 해독해 중독성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신경세포를 자극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통이 발생하는 부위에 썰어둔 양파를 붙이면 치통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며 뿐만 아니라 생양파를 먹는 것만으로도 충치나 입안의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을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7. 당뇨예방

양파에는 포도당 대사에 항상성을 유지하는 크롬이라는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작용을 촉진합니다.

그리고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며 뿐만 아니라 양파에는 혈당을 내리는 작용을 하는 유화 프로필과 시스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양파를 먹을 때는 조리하는 것 보다 생으로 먹는 것이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 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8. 면역력 강화

양파에는 항 바이러스 작용 항균 등의 효능이 있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바이러스와 세균 등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리시는 비타민 비온과 결합해 알리티아민으로 변하는데 알리티아민은 장내 세균에 의해서도 파괴되지 않고 흡수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9. 숙취해소

양파에는 해독 작용이 뛰어난 블루타치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약물 중독 알레르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체내의 독소 중화 작용을 통한 간장 보호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과음으로 인한 간 손상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술을 마실 때 양파를 함께 먹으면 알코올로 인해 파괴되기 쉬운 비타민 이온의 흡수를 높이면서 술독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건강한 글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고혈압 잠재우는 3가지 음식

속쓰림에서 벗어나 위장 보호해주는 5가지 음식

노안증세로 침침해진 눈에 좋은 음식 7가지 알아보기

Table of Contents

카테고리: 효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