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잘 하는 대추는 유익하고 다양한 효능이 참 많습니다.

단맛을 가지고 있는 대추는 그 성질이 매우 온순하고 따뜻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그 어떤 약재나 음식과도 너무나 잘 어울리는 건강 효자식품입니다. 

실제로 한의원에서 약을 지을 땐 감초보다 더 많이 사용될 정도로 처방에서 빠지지 않는 약재입니다. 

또 우리가 보양식으로 먹는 삼계탕과 같은 음식이나 하다못해 약식과 같은 떡을 만들 때에도 대추를 넣을 정도로 정말 이곳저곳에 다양하게 사용되죠. 

오늘은 대추가 가지고 있는 깜짝 놀랄 만한 대추 효능 4가지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간 기능 개선

대추가 가지고 있는 놀라운 효능 그 첫 번째는 바로 간 기능 개선입니다. 

소리 없는 장기라 불리는 간은 문제가 있어도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장기인데요. 

대추는 독을 제거하는 효능과 다른 약초의 독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몸속 독소 제거를 도와 간기능 개선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인삼과도 아주 궁합이 좋기 때문에 대추와 인삼을 함께 넣고 끓여서 약이나 차로 마시면 약해진 몸의 기운을 올려주고 간기능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혈액순환 개선

두 번째는 바로 혈액순환인데요. 

우리 몸의 혈액이 잘 돌지 않으면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 냉증이나 몸 체온이 떨어지면서

면역력 저하가 일어날 수 있는데요. 

따뜻한 성질의 대추는 예전부터 이러한 냉증 치료에 많이 사용되었던 식품이자 약재입니다. 

그래서 차로 달여 마시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칼슘과 철분까지 보충해 주면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평소 뼈가 약하고 추위를 잘 타는 분들이라면 대추가 정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불면증 완화

세 번째는 바로 불면증 완화인데요. 

한방에서는 산대추라 불리는 대추의 씨를 산조인이라는 이름으로 부릅니다.

주로 커다란 솥단지에 바싹 볶아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 산조인의 신경을 안정시키고 잠을 잘 오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잠이 잘 오지 않을 때는 대추차를 자주 끓여 마셨다고 합니다. 

거기다 대추는 우울증이나 불안한 신경을 진정시키고 심신을 편안하게 하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큰 시험을 앞둔 취업 준비생이나 수험생들에게도 적극 권장되는 식품입니다. 

4. 감기 예방

마지막 네 번째는 바로 감기인데요. 

우리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찾아오는 게 바로 감기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면역력과 감기에 가장 좋은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비타민c죠

대추 속에는 사과보다 무려 20배가 넘는 엄청난 양의 비타민c가 들어 있기 때문에 감기 예방과 치료에 아주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거기다 기관지와 폐의 기능이 원활하도록 돕기 때문에 평소 목이 안 좋으신 분들의 기침 완화에도 아주 좋습니다.

오늘은 약방에서 감초보다 더 많이 사용된다고 알려진 대추의 놀라운 효능들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목차


카테고리: 생활정보